매트릭스

[게임이야기]화이트데이

얼음날개 2012. 12. 23. 18:30



작성일 :2006-02-16 03:12



<미궁을 의미하는 로딩화면>


손 노리에서 만든 심령학원 생존게임  화이트데이... 발매 할 당시 후속작은 발렌타인데이 아닐까라는 우스갯소리도 했었습니다만, 저 같은 인간은 무서운 것을 싫어하는 지라 왕 이지모드도 무섭다며 투덜대며 플레이 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대략 2년이 지났습니다만 왕이지 모드와 이지모드를 정복한데 그쳤었던 저는 드디어 노멀모드를 시작하여 대략 10여번의 사망끝에 노멀모드 정복에 성공하였습니다.

게임명 : 화이트데이
제작사 : 손노리
장르 : 심령학원 생존게임
출시일 : 2001년 9월 25일
유통사 : 위자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http://www.sonnori.co.kr/whiteday/html/main.html

등장 인물
이희민 : 이 게임의 주인공이며 플레이어. 플레이어에 의해 이름이 바뀌기도 한다.



한소영에게 반하여 그 여자애가 놓고간 다이어리와 선물을 들고 학교로 들어간다.

한소영 : 본래 밝은 성격이었지만 언니를 잃은 후로는 홀로있는 것을 좋아하고 차가워졌다.



<오프닝에서 책을 읽고 있는 소영>


성아 : 소영과 같은 반이다. 성격이 활달하고 약간 거칠다.



지현 :  소영과 성아의 친구. 조용하고 신중한 성격을 갖고 있다.


<안경을 쓴 쪽이 지현. 의외로 인기가 많은 듯 하다.>


구관 수위 : 구관을 관리하는 수위 아저씨. 귀신에게 씌여 사람들을 공격한다.
이름 : 이봉구(진짜 캐릭터 이름인지는 모르겠다...)


신관 수위 : 신관을 관리하는 수위 아저씨. 역시 귀신에게 씌여 사람들을 공격한다.
이름 : 손달수(진짜 캐릭터 이름인지는 모르겠다...)


은미아줌마 : 학교 주변을 돌아다니는 아줌마.

게임 모드


처 음 게임을 시작하면 왕이지 모드, 이지모드, 노멀 모드 이렇게 세가지 모드를 선택하여 게임을 할 수 있다. 게임에 등장하는 컬렉션아이템 10개를 모으면 코스튬변경 모드가 생기며, 노멀을 클리어 하면 하드와 왕리얼모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메뉴가 뜬다.



인터페이스 : 마우스 만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며 키보드와 같이 플레이가 가능하다.



화이트데이는 호러 어드벤처이기 때문에 잘 돌아다니면서 아이템을 찾아야하고 퍼즐을 풀어야 한다. 처음에 나오는 퍼즐은 미리 보여주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다.





<처음 풀어야하는 퍼즐. 어떻게 해야할지 미리 보여준다.>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얻는 종이에 힌트가 다 있기 때문에 걱정 할 필요는 전혀 없다.

저장
저장하는 곳은 남자 화장실의 낙서장에다만 할 수 있다. 단, 싸인펜을 갖고 있지 않으면 저장이 되질 않으니 주의!! 모든 남자 화장실에 낙서장이 있는 것이 아니니 있는 곳을 잘 파악해야겠다.





주인공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왼쪽아래 심장 모양으로
정상일때는 흰색의 GOOD
타격을 어느정도 입으면 HURTED
생명이 위험한 수준은 FATAL
로 표시 된다.

아이템
아이템은 크게 일반, 사용, 장비, 컬렉션으로 나뉜다.

일반아이템 : 공구나 열쇠등의 퍼즐을 해결하는데 쓰이는 아이템.

화이트데이 선물 : 처음부터 갖고 있는 아이템. 게임상에서 사용되어지지 않는다.


소영이의 다이어리 : 처음부터 갖고 있으며 나중에 소영에게 돌려준다.




니퍼: 첫번째 퍼즐을 풀때 사용 가능하다.






니퍼는 지현과 성아가 이야기를 나누던 곳 뒤에있는 아랫쪽 책상위에 올려져 있다.

가사실 열쇠 : 부적으로 봉인된 금고를 열면 그 안에 있다.



금 부적 : 2층으로 올라가기위해 사용된다.



중앙통로 열쇠 : 성아가 준다.


마스터 키 : 서무실 문틀 위에서 얻을 수 있다.



목 부적 : 나무 귀신을 물리 친 후에 2층에 나무귀신이 있던 교실에 들어가면 바닥에 놓여있다.



Torres WMA 플레이어 : 목 부적이 있는 교실 사물함에 들어있다. 사용 할 수는 없다.



학생부 열쇠 : 양호실 의자에 걸쳐져 있는 체육교사의 잠바에서 얻을 수 있다.



비디오 테이프 : 교장실 서랍에서 얻을 수 있다. 안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 볼 수 없다.


리모컨 : CD를 얻을 때 사용한다. 2구역 2층 교무실에서 얻을 수 있다.


흙인형 : 분실물 보관실에서 얻을 수 있다.  토우로 만들어 아기 귀신에게 주면된다.


녹음 테이프 : 신관 어학실에서 파란 카드키를 얻을 때 사용한다.



시 디 :  음악 부속실 미디 오디오에 걸려있다. 이 시디 뒤에 열쇠가 붙어있으며 시디 이미지를 클릭해서 뒤로 돌리면 보인다. 무용실에서 도플갱어를 불러낼(?)때 사용. 컴퓨터 실에서 켜져있는 컴퓨터를 통해 문서를 출력받을 수 있다.



미술실 열쇠 : 시디 뒤에 있으며 시디를 돌려 열쇠가 앞으로 오게 한 뒤에 아래쪽 시디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획득 아이콘이 나오고 그것을 클릭하면 얻게 된다.






토 부적 : 아기 귀신이 있던 미술 준비실에서 얻을 수 있다.




서고 안내문 : 서고 책장위에 있다. 문 밑에 열쇠를 꺼내는 데 사용한다.





노란색 카드키 : 신관 1층 전시실에서 얻을 수 있다.



붉은색 카드키 : 도플갱어를 물리친 후에 반대편 무용실에서 얻을 수 있다.


파란 카드키 : 신관 어학실에서 녹음 테이프를 틀면 얻을 수 있다.





서고의 열쇠 : 태극패가 있는 서고의 열쇠



녹음기 벨트 : 음악 감상실에서 구할 수 있다.


밸브 손잡이 : 강당 1층 왼쪽 방에 있는 손잡이.


신관 옥상 열쇠 :신관 천정에 매달려 있던 열쇠



수 부적 : 신관 옥상에서 얻을 수 있다.



화 부적 : 강당에서 얻을 수 있다.




사용 아이템 : 회복, 세이브 아이템.


뒤져보면 여기저기서 나오는 동전. 자판기에서 두유나 도시락, 커피를 살 수 있다.

즉석 도시락 : 체력을 중간 정도 회복 시켜준다. 자판기에서 1000원에 팔고 있다.



두유 : 체력이 약간 회복 되며 자판기에서 500원에 팔고 있다.



캔 커피 : 그다지 살 필요는 없다. 자판기에서 500원에 팔고 있다. 효능 모름.



싸인펜 : 저장할때 필요하다. 노멀 모드에서는 한번에 한개씩 사용 한다.



구급 상자 : 사용하면 체력이 모두 회복된다.


장비 아이템 : 착용하여 사용하는 아이템


성냥 : 주위를 밝힌다. 단 오래 사용 불가능하다.



위생용 장갑 : 생물실에서 얻을 수 있다. 수위아저씨에게 똥침 공격을 할 수 있다.



손전등 : 신관에서 얻을 수 있다.


L자 막대 : 수 부적을 얻을때 사용한다.


A형 소화기 : 강당구석에서 얻을 수 있다.



C형 소화기 : 탈의실에서 얻을 수 있다.



B형 소화기 : C형 소화기가  나온 건너편 탈의실에서 얻을 수 있다.



라이터 : 손전등보다는 어둡지만 사용시간은 무제한으로 쓸 수 있다. 숙직실에서 얻을 수 있다.





콜렉션 아이템 : 수집용. 코스튬 모드 생성

악튜러스 : 기계실습실에서 얻을 수 있다.(기계실습실 상자를 두번 움직이면 나온다.)



구관 2층 시계 암호를 누르면 얻을 수 있다. (시계 함호 답 1,3))



포가튼 사가 저가판 : 2구역 생물실 (교탁에서 보면 오른쪽에서 두번째 책상 아래)


어스토니아스토리 재발행판 : 2구역 2층 교무실 옆 휴게실 (휴지통 뒤에서 얻을 수 있다.)



포가튼 사가 퍼펙트 가이드 : 태극패 있는 서고 (제일 안쪽에 있는 책꽂이 사진 참조)




어스토시니아 스토리 : 3학년 11반 교실(칠판이 오른쪽으로 움직일때 왼쪽에 보면 있음.)




악튜러스 한정판 : 신관 4층과 옥상 사이(4층 위로 가면 의자가 있는데 그 의자를 밟고 올라서면 천정을 열 수 있고그 안에 있다. )




강철 제국 대만판 : 강당 2층 (오른쪽 방 배전판 아래 놓여 있음. )




강철제국 : 1구역 서무실(복사기 옆 뚜껑을 열면 나옴 )


포가튼 사가 : 체육 창고 (매트 위에 있음 )








































화이트데이 공략법

1. 아이템은 철저히 챙길 것. 특히 싸인펜과 돈 회복음식
2. 구관은 모르겠지만 신관은 불켜고 다녀도 된다. 이번에 노멀모드를 플레이 하면서 알게 된 것인데 불을 켜고 다른 옆교실에 숨어 있으면 수위는 불켜진 교실만 보고 간다. 다음에는 꺼진데 또 켜고 켜진 교실에 들어가 숨으면 된다. 반드시 불 끄고 다닐 필요는 없는 듯 하다.
3. 저장은 철저히. 특히 위생장갑, 적색카드등 힘들게 얻은 아이템을 죽어서 날리고 싶지 않다면 반드시 저장하자.
4. 도플갱어깨는 법.
우 선 스피커를 옮기되 공격 받으면 반대편 것을 옮긴다. 이런 식으로 하면 에너지 볼은 대충 피할 수 있고 두개를 거의 동시에 옮겨 넣을 수 있게 된다. 거울을 보면 도플갱어의 행동을 볼 수 있으니 거울을 보면서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거울의 도플갱어 반대편으로 움직이면 도플갱어는 주인공이 있는 자리를 와 에너지 볼을 쏘므로 도플갱어 반대편으로 옮기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앞자리에 꼽기 전에 옆에서 잡고 몸을 돌려서 꼽아 넣으면 금방 넣을 수 있다.
5. 수 부적을 얻을 때 가는 길
아래 를 보면 칸들이 있다. 문에서 나오면 (서있는 칸 제외 문에서 부적을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본다.) 가운데 칸부터 앞으로 여섯칸(부적 방향으로) 왼쪽으로 여섯칸 앞으로 네칸 오른쪽으로 열두칸 뒤로 5칸 (문쪽으로) 오른쪽으로 다섯칸 앞으로 열칸 왼쪽으로 열 일곱칸 앞으로 여덟칸 오른쪽으로 여섯칸 앞쪽으로 네칸 왼쪽으로 다섯칸 앞으로 일곱칸(벽에 붙게 됨) 오른쪽으로 다섯칸(바로 부적 앞에 오게 됨)
6. 미궁 빠져나오는 법
미궁을 빠져나가려면 벽을 따라가면 금세 빠져나갈 수 있다.
7. 마지막 탈출 법
소영을 안고 뛸때 처음엔 오른쪽 다음엔 왼쪽 그리고 마지막 네칸정도는 가운데로 가면 클리어
할 수 있다. 달릴때는 발 밑보다 앞쪽을 보고 달린다. 그러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미리 피 할 수 있다.
8. 위생장갑 얻기
현 기증 날때 까지 교탁에서 뛴다. 인체 모형이 움직이면 왼쪽 앞 책상에서 뛰고  인체모형이 왼쪽에서 앞에 앞에 책상에 오면 그 앞 책상을  한바퀴 돌고 나면 책상 위에 위생 장갑이 놓이게 된다. 반드시 애기귀신을 달래주고 난 뒤에 하고 그 전에 하면 얻어지지 않는다.
9. 수위의 열쇠소리를 잘 들어라.
수위의 열쇠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바로 움직이지 말자 뒤를 돌아보면 혹은 다른데롤 바라보면 들리는 경우가 있다. 어느 방향에서나 소리가 나지 않음을 확인 한 후에 움직이자.

화이트 데이 오재미 합본 1.15버전으로 표시 되게 하는 법
패 치를 화이트데이 폴더에 붙여 넣고 ->실행 -> regedit ->  HKEY_CURRENT_USER\Software\Sonnori\WhiteDay\mod_beanbag ->newversion의 데이터를 1.15바꾼다.



이번 글을 쓰기 위해 캡처를 했는데


성아가 이렇게 캡처 되었다. 이... 이런...
노멀모드를 하면서 가장 기뻤던 것은 위생 장갑을 얻은 것이었다. 다만 수위들이 만만치 않아 똥침 한번 찔러 보지 못하고 여러번 죽어버린 것이 한이 되었다. 어찌하면 잘 찔러 줄 수 있으려나...

게임을 하면서 궁금한 것이 있었다.
처음 플레이 하면 수위아저씨가 웬 학생을 방망이로 때려잡는 장면이 나온다.






이 학생 어떻게 되었으려나...

2. 비디오 테이프나 플레이어는 사용하게 해준다고 했었던 것 같은데 으음 아무런 소식이 없군...

3. 스텝롤에 나오는 키스신은 게임에 구현이 되질 않았는데 과연 심의의 영향인가?





4. 왜 누군가 쓰레기 통에 새 커피를 버린 것일까 왜??



5. 도플갱어가 거울을 깨고 나오는 장면


어디선가 본 듯 한데....

6. 남자 화장실 위의 담배 왜 있는 건가?


쓰지도 못하는 아이템... 차라리 수위 유인용으로 쓸 수 있었으면.... 바닥에 떨궈 놓고 수위가 집으려 엎드리면 똥침 한방!! 넣을 수도 있었을 텐데....

감상
으시으시 한 것은 싫어하는데 그래도 무사히 클리어 하였다.
재밌기도 하고 좀 무섭고 그렇다. 다들 이야기하는 머리귀신 장난 아니게 무섭다...ㅡㅡ
수 위 아저씨들 진짜 장난 아님... 직접 맞는 것도 아닌데 정신적 데미지를 입다니...(매트릭스도 아니고...;;) 참 잘 만들어졌다. 다만 수위가 사라지거나 문을 뚫고 가거나 갑자기 뛰다가 문속에 들어갔다 문을 열고 뛰쳐나오거나 수위가 알아서 다른데로 갔는데 쫓기는 상태가 되거나 하는 버그들은 좀 아쉬웠다. 위생장갑 얻을때 약간 버그가 있다. 수위의 열쇠소리가 안들리는 경우도 있었고 문서의 뒷부분이 짤린 것도 있었다. 패치를 하니 튕기는 것은 없어져 좋았다. 게임 그래픽도 분위기를 잘 살려 주었고 음악 역시 너무 잘 어울렸다. 다시 해봐도 재미있다. 다만... 무서운 것은 역시 싫다... 왕이지나 이지 모드에 없던 머리귀신 진짜 싫어...ㅠ.ㅠ